본문 바로가기
건강 지식

고혈압 증상과 치료제

by 다정약사 2022. 9. 27.
반응형

고혈압의 정의

혈압이란 심장이 수축할 때 혈액이 동맥혈관벽에 가하는 압력을 말합니다. 건강한 사람의 정상적인 혈압 수치는 수축기 혈압 120mmHg 이하, 이완기 혈압 80mmHg 이상입니다. 고혈압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혈압이 높아진 상태를 말하며 우리나라 성인의 약 30%가 고혈압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기 고혈압의 경우 수축기 혈압이 140-159mmHg, 이완기 혈압이 90-99mmHg인 상태를 말하며, 2기 고혈압은 수축기 혈압 160mmHg 이하, 이완기 혈압 100mmHg 이상으로 정의합니다. 고혈압 환자의 90-95%가 원인을 알 수 없는 일차성 고혈압으로 유전적인 영향과 식습관, 운동부족 등의 환경적 영향에 의해 발병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차성 고혈압은 고지혈증, 신부전, 갑상선 기능 항진증, 고알도스테론증 등 다른 질환에 의해 발병하거나 부신스테로이드제, 경구피임약 등의 약물에 의해 이차적으로 발병합니다. 이차성 고혈압의 경우 원인 질환을 치료하면 혈압이 정상화될 수 있습니다.

 

사진 출처 Unsplash

고혈압의 증상과 위험인자

고혈압은 뚜렷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조기발견이 어려우므로 정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두통, 어지러움, 피로감, 이명, 손발저림 등이 있으며 코피나 혈뇨, 협심증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뒷목이 뻣뻣한 느낌이나 안면이 붉어지는 증상, 가슴이 답답한 느낌 등도 고혈압의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증상이 나타난 경우에는 적절한 의료적인 진단을 받아야 하며 고혈압을 방치하게 되면 심장이 손상되고 심근경색, 뇌졸중, 신장병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심뇌혈관질환의 발병을 높이는 위험인자로는 연령(남성 45세 이상, 여성 55세 이상), 흡연, 당뇨병, 지질 인자, 비만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 특수상황에서의 고혈압으로 임신한 여성의 경우 임신성 고혈압의 위험이 있으며, 노인환자의 경우 수축기 단독 고혈압 비율이 높습니다. 환자의 상황에 따라 사용 가능한 약물과 적절한 용량으로 치료를 시작하여야 합니다.  

 

고혈압 치료

고혈압 전 단계에서는 비약물 요법이 권장되나 고혈압으로 진단되는 경우 약물을 복용하여 혈압을 정상화해야 합니다. 고혈압 치료는 혈압을 조절하여 심혈관계합병증의 발병을 낮추고 사망률을 감소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1차 치료제로 Thiazide이뇨제, 칼슘채널차단제, 안지오텐신전환효소억제제, 안지오텐신수용체차단제 등이 있습니다. 1기 고혈압의 경우 단일 약제로 치료를 시작하고 2-3개월 후 목표혈압 이하로 조절이 되지 않으면 약제를 추가하는 병용요법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2기 고혈압일 때에는 치료 시작부터 병용요법이 권장되며, 이렇게 두 약물 이상의 병용요법은 한가지 약물의 용량을 높이는 것보다 부작용을 낮출 수 있고 혈압강하 효과가 뛰어납니다. 약물치료와 함께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도 중요합니다. 국내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비만환자의 체중이 1kg 줄어들 경우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이 1mmHg 감소되는 효과가 있으므로 채식위주의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도록 권고합니다. 소금섭취는 하루 6g이하로 제한하고 일주일에 5일 이상, 30-50분의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 섭취는 혈압을 높일 수 있으므로 하루에 2잔 이하로 절주하여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